로고

의정부 희망학교, 학부모님과 함께하는 수업 공개의 날 운영

자녀의 발달 과정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학부모 참여 수업 운영

한태수기자 | 기사입력 2023/11/02 [09:55]

의정부 희망학교, 학부모님과 함께하는 수업 공개의 날 운영

자녀의 발달 과정과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학부모 참여 수업 운영

한태수기자 | 입력 : 2023/11/02 [09:55]

▲ 의정부 희망학교, 학부모님과 함께하는 수업 공개의 날 운영


[HN한국지역방송=한태수기자] 의정부 녹양동에 위치한 희망학교(교장 홍인숙)는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학부모님이 함께 수업에 참여하는 수업 공개의 날을 운영했다. 2세~5세의 장애영·유아들이 재학하는 희망학교는 매년 학기별로 수업 공개의 날을 계획하여 학부모님들이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자녀의 발달 과정과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가정과 연계한 교육을 위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1학기에는 5월 23일부터 일주일간 동연령별로 바깥놀이 활동을 계획하여 수업 공개의 날을 운영했다. 자연물을 가지고 놀이를 해보거나, 오감으로 자연을 느끼며 직접 학부모님과 함께 탐색하는 등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2학기에는 10월 24일부터 일주일간 각 학급별로 놀이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했고, 다양한 감각 놀이, 요리 활동, 미술 놀이 등 유아들이 선호하는 재료를 활용하여 학부모님과 자녀가 상호작용하며 놀이를 통해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운영했다.

학부모 참여 수업이 끝난 후 학생들은 “엄마와 함께 놀이해서 재미있었어요”, “친구들뿐만 아니라 엄마와도 내가 좋아하는 걸 함께 가지고 놀이해서 좋았어요”라고 말했다. 또한, 함께 참여한 학부모님들은 “친구들과 함께 주고받거나 나누며 놀이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가 성장한 모습을 볼 수 있어 좋았고, 부모로서도 배울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어요”, “집에서도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자녀와 새로운 놀이를 경험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고, 평소에 집에서도 이렇게 놀이를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라며 행복감을 감추지 못했다.

희망학교 홍인숙 교장은 ‘학부모님과 함께하는 수업 공개의 날’을 통해 학부모님들이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 활동에 자녀들과 함께 직접 참여해 보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놀이를 통한 배움이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